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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규어, 페라리, 토요타 등 수입사 및 건설기계 리콜 실시 [총 35개 차종 20,529대, 건설기계 5개사 475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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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재규어, 페라리, 토요타 등 수입사 및 건설기계 리콜 실시 [총 35개 차종 20,529대, 건설기계 5개사 475대]

재규어, 페라리, 토요타 등 수입사 및 건설기계 리콜 실시

 [총 35개 차종 20,529대, 건설기계 5개사 475대]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재규어, 에프엠케이, 토요타, 볼보, 벤츠, 한불모터스, BMW 등 8개 수입사 자동차 총 35개 차종 20,529대와 건설기계 5개사 47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 먼저,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재규어XE 등 3개 차종 6,266대의 경우 다카타사에서 공급한 운전석 에어백 모듈의 인플레이터(inflater)가 고온다습한 상태에서 에어백 전개시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발생한 내부 부품의 금속 파편이 운전자 등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되어 리콜에 들어간다.


 ㅇ 해당 차량은 4월 25일부터 재규어랜드로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개선된 운전석 에어백 모듈를 교체 받을 수 있다.   


□ 또한, ㈜에프엠케이에서 수입, 판매한 페라리 캘리포니아(F149 CDEL) 등 13개 차종 475대의 경우도 재규어와 동일한 사유로 조수석 전방 에어백 모듈결함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ㅇ 같은 제작사 페라리 488GTB(F142BBE) 등 6개 차종 105대는 연료증기 분리기가 부품 제작과정에서 조립불량으로 플라스틱 결합부위에 균열이 생겨 연료 증기가 누출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으며,


 ㅇ 페라리 GTC4Lusso 2개 차종 35대는 보덴 케이블(Bowden Cable)*이 대각선으로 연결되어 있어 도어 개폐장치 쪽으로 연결된 와이어 고정부가 파손될 수 있어 외부에서 문이 열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 차량 문의 외부 손잡이에서 도어 개폐장치 안쪽으로 연결되는 와이어


 ㅇ 또한, 페라리 La Ferrari 3대의 경우 차량의 앞 본넷, 앞 좌우 휀더 등  구조설계 오류로 보행자와 충돌하였을 경우 보행자를 보호하도록 규정한 안전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자동차관리법 제74조 제2항 제1호에 해당되어 향후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제102조의2(보행자보호)

 

    1. 보행자 머리모형을 자동차 길이방향의 수평선으로부터 아래방향(성인머리모형의 경우 65°, 어린이머리모형의 경우 50°로 시속 35km의 속도로 보행자 머리모형 충격부위에 충돌시킬 때 별표 14의6의 보행자머리모형 상해기준에 적합할 것


 ㅇ 페라리 GTC4Lusso, 488 GTB 등의 차량은 4월 18일부터, La Ferrari는 4월 19일부터, 캘리포니아 등은 4월 22일부터 페라리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리콜을 받을 수 있다.  


□ 아울러, 한국토요타자동차(주)에서 수입, 판매한 렉서스 LS500h AWD 등 3개 차종 244대는 런플랫 타이어*와 휠의 조립과정에서 타이어 측면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타이어 내측 보강층에 균열이 발생하여 소음이나 진동이 생길 수 있고 미조치 시 타이어 바닥면 손상으로 사고발생의 우려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타이어 측면 내측을 보강하여 단단한 고무층을 보유하며, 펑크 등의 경우 공기압이 없어도 약 80km/h이하로 최대 160km를 주행이 가능한 타이어  


 ㅇ 해당 차량은 4월 18일부터 전국 토요타 공식 서비스 센터에서 무상으로 런플랫 타이어(4본)를 신품으로 교환하는 리콜을 받을 수 있다.


□ 이 밖에 5개 제작사 9개 차종 13,401대에 대하여서는 아래와 같은 결함으로 리콜을 개시할 예정이다.

5개제작사9개차종.png


□ 한편, 현대자동차(주)의 트럭(모델 : 엑시언트)을 사용하여 (주)케이씨이피중공업 등 5개사*에서 제작·판매한 건설기계(콘크리트 펌프)에서도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자발적으로 리콜한다고 밝혔다.

   * (주)케이씨이피중공업, 전진중공업(주), ㈜에버다임, 디와이(주), 한국프츠마이스터(주)

 ㅇ 콘크리트 타설 작업 중 진동으로 배기계통의 매연 저감 연료 분사 파이프의 목 부위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되어 화재 발생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ㅇ 대상은 2015년 1월 20일부터 2019년 1월 31일까지 생산된 총 475대로서 4월 18일부터 현대자동차(주) 상용 서비스센터 등에서 무상으로 수리(매연 저감 연료 분사 파이프 점검 및 개선품 교환)를 받을 수 있다.


☐ 기타 궁금한 사항은 랜드로버 콜센터(080-333-8289), 페라리 서비스센터(02-3433-0880), 한국토요타(080-4300-4300), 볼보자동차코리아(02-1588-1777), 한불모터스(02-3408-1654~1657, 1667),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080-001-1886), 혼다코리아(080-322-3300), BMW코리아(080-269-5005), 현대자동차(주)(080-200-6000)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www.car.go.kr, 080- 357-2500)를 통해 결함신고를 받고 있으며,  

 ㅇ 신고 받은 사항에 대하여서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고, 제작결함 발생 시 신속한 시정 조치를 통해 자동차 및 건설기계 제작결함으로 인한 안전사고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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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참고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자동차정책과 최수관(044-201-4996)·건설산업과 박정규 사무관 (044-201-3542)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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