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아토피 완화하는 토종 유산균, 치즈로 먹어도 효과

기사입력 2019.07.02 16:0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아토피 완화하는 토종 유산균, 치즈로 먹어도 효과

    - 한 달 간 매일 먹이니 피부염 원인 세포 수 절반으로 줄어 -

     

    아토피피부염.png

    <아토피 피부염 개선 효과: 귀조직 병변> 출처 : 농촌진흥청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자체 개발한 토종 유산균을 넣은 축산 식품이 아토피 피부염 완화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했다.

     ○ 이 유산균은 한국인 신생아 장에서 찾아낸 비피도박테리움 롱검(KACC 91563)균으로, 앞서 알레르기 억제와 아토피 억제 효과를 확인했다.

     ○ 정부 혁신의 하나로 추진한 이번 연구는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의 축산식품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진행했다.


    □ 연구진은 전북대학교와 함께 실험동물에 아토피 피부염 발생을 유도한 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을 첨가한 발효소시지와 크박치즈를 한 달간 매일 먹인 두 집단과 대조군을 비교실험 하였다. 

     ○ 치즈나 소시지를 먹이지 않은 대조군은 아토피 피부염으로 귀 조직이 두꺼워졌으며 자주 긁었다.

      -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을 첨가한 크박치즈를 먹인 집단은 귀 두께와 피부염의 원인 세포(mast cell) 수 모두 대조군의 절반 이하로 나타났다.

      - 발효소시지를 먹인 집단도 긁는 횟수가 38.8% 줄었다.


    □ 치즈, 소시지 등에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을 넣어 부가가치가 높은 축산식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 농촌진흥청은 이 균의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산업체는 농업기술실용화재단을 통해 기술을 이전 받을 수 있다.

      - 이 균은 현재 산업체에서 민감성 피부 개선용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 생산에 활용되고 있다. 


    □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김진형 축산물이용과장은 “비피도박테리움 롱검균을 축산식품 제조에 활용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과 국내산 축산물 소비 촉진에 기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문의] 농촌진흥청 축산물이용과 함준상 농업연구관(☎ 063-238-7366)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