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전 세계 양자컴퓨팅 전문가가 한자리에

기사입력 2019.07.08 12:3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전 세계 양자컴퓨팅 전문가가 한자리에

    - 과기정통부,「2019 양자컴퓨팅 국제컨퍼런스」 개최 -

     

    (참고) 2019 양자컴퓨텅 국제컨퍼런스 포스터.png

    < 2019 양자컴퓨텅 국제컨퍼런스 포스터>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양자컴퓨팅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양자기계학습의 선구자인 배리 샌더스 교수, 초전도 큐비트를 세계최초로 구현한 나카무라 야스노부 교수 등 해외 석학과 국내 연구자가 양자컴퓨팅 연구개발의 발전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는 7월 11일(목)부터 12일(금)까지 이틀 간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2019 양자컴퓨팅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컨퍼런스에서는 국내‧외 연구자가 한데 모여 연구동향을 공유하는 등 교류‧소통할 예정이며, 해외 석학과의 간담회와 격려사를 위해 문미옥 과기정통부 제1차관도 참석할 예정이다.


    □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세계적으로 연구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는 5명의 해외 석학*을 포함하여 양자컴퓨팅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 20명이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 △캐나다 캘거리대 배리 샌더스 교수, △일본 동경대 나카무라 야스노부 교수, △오스트리아 인스브룩대 토마스 몬즈 박사, △미국 노스웨스턴대 셀림 샤리아 교수, △스위스 취리히 공대 엠레 토간 박사

     ㅇ 특히, 배리 샌더스 캐나다 캘거리대 교수 겸 양자과학기술원 원장, 나카무라 아스노부 일본 동경대 교수 등 세계 정상급 석학이 참석하여, 국내연구자들에게 새로운 연구아이디어 발굴 등 획기적 연구역량 향상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과기정통부는 지난해부터 부족한 양자컴퓨팅 연구자 저변 등 기술개발 후발주자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국내 연구생태계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ㅇ 실험실을 벗어나 응용기술로 확산‧발전하는 단계인 양자컴퓨팅의 특징을 고려, 과학자들과 공학자들이 함께 연구아젠다를 모색하고 교류‧소통하는 ‘양자정보과학기술 연구회’의 구성을 지원하는 한편,

     ㅇ 미국 국무부‧과학재단(NSF)‧공군연구소 등과 양자컴퓨팅 분야의 연구협력방안을 논의하고, ’20년 신설을 목표로 ‘한‧미 공동연구 프로그램’도 기획‧추진 중이다.


    □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올해부터 ’23년까지 5큐비트급 양자컴퓨팅기술 실증을 목표로하는 ‘양자컴퓨팅 기술개발(’19년∼’23년, 445억)’ 사업에 본격 착수한 바 있다.

     ㅇ 특히, 과기정통부는 동 사업이 최초의 국책 양자컴퓨팅 연구개발(R&D)사업인 점을 고려, 이번 컨퍼런스에 참석하는 해외 석학을 신규과제 선정평가위원으로 활용하여 평가의 전문성‧객관성을 높일 계획이다.


    □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 연구자들이 세계 최고수준의 석학들을 만나 교류‧협력하고 공동연구 등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ㅇ “국내 양자컴퓨팅 연구자들이 학문 분야의 경계를 넘어 연구의 외연을 넓히고 국제 공동연구 등을 통해 세계적 연구성과를 창출하도록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컨퍼런스 사전 등록은 7월 8일(월)까지 양자정보과학기술연구회 홈페이지(http://quist.or.kr)를 통해 가능하다.


    [문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완익 사무관(☎ 02-2110-2363)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