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우연이 만들어낸 지우개

기사입력 2019.07.11 14:1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우연이 만들어낸 지우개

     

    1.jpg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연필로 쓴 글씨, 무엇으로 지워야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모두 알고 있을 텐데요. 지금 우리에겐 너무나 당연한 지우개, 어떻게 발명됐을까요?

     

    2.jpg


    식빵으로 글씨를 지우던 시절, 1770년 영국인 조지프 프리스틀리(Joseph Priestley)는 연필로 글을 쓰던 중 생고무로 만든 공으로 글씨를 문질렀는데. 글씨가 깨끗하게 지워졌어요! 이를 계기로 프리스틀리는 생고무 지우개를 발명했답니다.

     

    3.jpg


    그런데 생고무 지우개에 단점이 있었어요. 온도가 높으면 녹아서 끈적거리고, 낮으면 굳어서 딱딱해졌죠. 이걸 개선한 사람이 미국의 발명가 찰스 굿이어(Charles Goodyear)에요.

     

    4.jpg

     

    1839년경, 굿이어는 실험 중 실수로 고무와 황을 섞은 덩어리를 난로 위에 떨어뜨렸어요. 그런데 고무가 녹지 않고 약간 그을리기만 한 거예요. 이를 계기로 굿이어는 120도 고온과 30도 저온에서도 변하지 않는 ‘고무지우개’를 개발했답니다.

     

    5.jpg


    지우개 달린 연필은 미국의 가난한 화가 지망생이었던 하이멘 립맨(Hymen L. Lipman)이 개발했어요. 립맨은 지우개를 잃어버리지 않으려 실로 꿴 지우개를 연필에 매달아 사용했어요.

     

    6.jpg


    잃어버릴 염려는 없었지만 덜렁거리는 지우개가 불편했던 립맨은 어느 날 모자를 쓴 자신의 모습을 보고 영감을 얻었어요. 마치 연필에 모자를 씌우듯 양철조각으로 지우개를 연결시켰죠.

     

    7.jpg


    그 후 1858년, 지우개를 아교로 연필에 고정시켜 ‘지우개가 달린 연필’을 완성했답니다.

    이처럼 일상 속에서 우연이 만들어낸 발명품들이 우리의 생활을 바꿨네요!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