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복지공단, 직장어린이집 투명한 회계관리시스템 운영 지원”
-「공단-하나은행-한국직장어린이집연합회」와 업무협약 -
<직장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운영체계> 출처 : 근로복지공단
□ 근로복지공단(이사장 심경우)은 11월 5일 하나은행 본사에서 하나은행, 한국직장어린이집연합회와의 「직장어린이집 회계관리시스템 구축ㆍ운영 지원」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협약은 공단에서 지원하고 있는 직장어린이집 지원금과 연계한 표준화된 회계관리시스템을 전국 직장어린이집에 무상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 하나은행은 직장어린이집 전용 회계관리시스템 개발과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 유지 및 보수, 회계업무 지원 등에 협력하며,
○ 근로복지공단은 국고 보조금의 효율적인 관리 및 운영을 위해 지원금 관련 시스템 구축, 운영 등에 협력하고,
○ 한국직장어린이집연합회는 전국 직장어린이집의 체계적인 회계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활성화에 협력하기로 하였다.
□ 그간 직장어린이집에서는 개별적으로 민간 회계프로그램을 유상으로 사용하면서도 기업에서 요구하는 회계기준과 맞지 않아 회계관리에 많은 애로가 있었고, 지원금 신청을 위한 예산 증빙서류 제출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여야 했다.
□ 이번 협약으로 ‘20년 1월부터 전국 직장어린이집에서는 직장어린이집 전용 회계관리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받음으로써 어린이집 회계 업무의 간소화와 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될 뿐 아니라,
- 정부 지원금 신청이 회계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자동으로 연동이 되어 쉽고 편하게 정부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게 된다.
□ 근로복지공단 심경우 이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직장어린이집에 회계관리시스템이 도입되어 체계적으로 어린이집 예산이 운영관리 되고, 나아가 정부 지원금 관리의 투명성을 높이는 새로운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하면서,
❍ “앞으로도 공단은 직장어린이집 운영관리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전문적인 지원을 통해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부모들에게 안심 보육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