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 가는 길이 한결 안전하고 빨라진다.
-봉화-울진 간 국도36호선(19.3km) 4월 1일 오전 9시 완전개통
-통행시간 15분 단축(35→20분)…국토 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국도36호선) 서면-근남 국도건설공사(1,2공구) 위치도> 출처 : 국토교통부
□ 4월 1일 오전 9시 봉화-울진 간 국도36호선이 완전 개통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울진군 금강송면에서 울진읍까지 19.3km 구간의 국도 36호선을 신설‧개통하여 경북 봉화에서 울진을 잇는 국도 36호선 신설 사업(2차로, 40.2km)을 마무리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에 개통되는 국도 36호선 ‘서면-근남’ 도로건설공사는 2010년 6월 착공되어 10여 년간 총 2,984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앞서 ‘16년 7월에 개통된 국도 36호선 ’소천-서면‘(봉화군 소천면 ~ 울진군 금강송면, 20.9km) 구간과 연계되어 경북 봉화에서 울진까지 이어지는 국도 36호선 전 구간이 신설‧개통되었다.
□ 본 구간은 백두대간을 통과하는 구간으로 그동안 수도권 등 서쪽 지역에서 울진을 가기 위해서는 도로 폭이 좁고(6.5~7.5m) 구불구불한 도로를 이용하게 되어 교통사고 위험과 함께 많은 불편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터널과 교량으로 이어져 쭉 펴진 도로(폭 10.5m)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ㅇ 또한, 신설되는 도로는 취락지역을 우회하게 되어 해당구간의 통행시간이 기존 35분에서 20분으로 대폭 감축되는 등 안전성과 편리성이 함께 증진된다.
ㅇ 이로서 경북 북부 산악지역 동서 구간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연결되어 국토 균형발전과 함께 동해항만-내륙간 물류 수송 활성화로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국토교통부 김용석 도로국장은 “봉화-울진 간 국도가 완전하게 개통되면서 멀고 위험하게 느껴지던 울진 가는 길이 한결 개선되어, 지역 간 교류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이 기대된다.”면서,
ㅇ “반면, 도로 선형이 좋아져 과속이 우려되는 부분도 있으니 운전자분들의 안전한 운행을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참고2] 서면-근남 국도건설사업 개요
□ 서면-근남1,2 (‘20.4.1 개통)
ㅇ 사 업 명 : 서면-근남 국도건설공사(1,2공구)
ㅇ 사 업 량 : 연장 19.3km, 2차로(폭 10.5m), (설계속도)=60km/h
ㅇ 교 통 량 : 2,269대/일(‘18년 기준), 4,092대/일(‘33년 기준)
ㅇ 시 공 사 : (1공구) 신동아건설㈜, 강산건설㈜
(2공구) 현대건설㈜, 세영종합건설㈜, 건국건설㈜
ㅇ 감 리 사 : (1공구) ㈜동성엔지니어링, (2공구) ㈜한국종합기술
ㅇ 사업기간 : ‘10. 06. ~ ‘20. 03
ㅇ 사 업 비 : 총사업비 2,984억원
□ (국도 36호선)봉화-울진 국도건설사업 현황
구 분 |
소천-서면(기 개통) |
서면-근남(금회 개통) |
비 고 |
사업구간 |
경북 봉황군 소천면 현동리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삼근리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삼근리 ~ 울진읍 온양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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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규모 |
L=20.9km (2차로) |
L=19.3km (2차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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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사업비 |
2,941억원 |
2,984억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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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기간 |
`09~`16 (준공) |
`10~`20 (준공 예정) * 20.04월 개통 19.3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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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구조물 |
교량 25개소, 터널 8개소 |
교량16개소, 터널8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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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차로 |
10개소 |
4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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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2] 전경 사진
<사진(1)> 삼근1터널(L=746m) 입구 전경
<사진(2)> 수평교(L=470m) 전경
<사진(3)> 하원2교(L=225m)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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