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 시작 전, 에어컨 안전점검 하세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먼저 자가 점검 후, 이상 시 제조사 점검-
<에어컨 자가 점검 요령 및 사전예약 요령> 출처 : 행정안전부
□ 행정안전부(장관진영)와 한국소비자원(원장이희숙)은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에어컨 안전점검’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17~’19)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총 692건이며, 29명(사망4, 부상25)의 인명피해가 발생하였다.
○ 에어컨 화재의 71%(493건)가 무덥고 습한 날씨로 사용이 많은 여름철(6월~8월)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 화재 원인은 주로 누전이나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73%(506건)로 가장 많고, 부주의 10%(66건)와 기계적 요인 9%(61건) 순이다.
※(‘18.8.2.)경기 하남시의 한 아파트에서 에어컨이 과열되면서(추정) 불이나 인근 주민 40여명이 연기를 마시고 병원 진료
[출처: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시스템]
□ 무더운 여름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가동 전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하여야 한다.
○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벗겨지거나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특히 전력 소모가 많은 에어컨 전원은 과열되기 쉬우니 멀티탭이 아닌 전용의 단독 콘센트를 사용하여야 한다.
○ 또한, 실외기 등에 쌓인 먼지로도 모터 등이 과열되어 불이 날 수 있으니, 실외기 사용 전에는 반드시 먼지 제거 청소를 하여야 한다.
- 또한,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설치하고 항상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여야 한다.
- 실외기 팬의 날개가 고장 났거나 평소에 없던 소음 등이 있을 때는 즉시 수리하고 점검받아야 한다.
-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할 때는 벽면과 최소 10cm 이상 떨어뜨려 놓아야 한다.
- 아울러, 이사 등으로 실외기를 옮길 때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전문가를 통해 설치하고 점검받아야 한다.
□ 이러한 여름철 에어컨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행정안전부와 한국소비자원은 주요 에어컨 제조사와 협력하여 5월 4일부터 5월 29일까지 ‘에어컨 사전 안전점검 참여 운동(캠페인)’을 실시한다.
○ 참여 운동에는 안전한 소비 환경 조성을 위해 ‘가전제품정례협의체*’에 소속된 에어컨 제조사**가 대거 참여하여 무상(출장·점검)으로 진행된다.
*소비자안전이슈대응및안전사고 저감 등을 위한 자율협의체, 한국소비자원에서 구성·운영
**삼성전자㈜, LG전자㈜, 오텍캐리어(주), ㈜위니아대우, ㈜위니아딤채 등
○ 먼저, 코로나19(COVID-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 자가 점검 요령’을 참고하여 스스로 점검해야 한다.
- 하지만, 자가 점검 후에도 에어컨에 이상이 있거나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제조사의 안전점검을 받도록 한다.
○ 업체 점검은 보유한 에어컨 제조사에 예약하여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에어컨의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비롯한 배선 상태와 냉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 받을 수 있다.
- 사전예약은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공동 방역수칙도 철저히 지킬 예정이다.
참여업체 |
대표번호 |
홈페이지 |
삼성전자(주) |
☎ 1588-3366 |
https://www.samsungsvc.co.kr |
LG전자(주) |
☎ 1544-7777 |
https://lgservice.co.kr |
오텍캐리어(주) |
☎ 1588-8866 |
https://www.carrier.co.kr |
㈜위니아대우 |
☎ 1588-1588 |
https://www.winiasls.com |
㈜위니아딤채 |
☎ 1588-9588 |
<에어컨 제조사 점검 사전예약 요령>
♣ 참여운동 기간: 2020년 5월 4일 ~ 5월 29일
♣ 신청방법: 해당 제조사 대표번호 및 홈페이지에서 예약 접수(즉시 예약 가능)
※ 자가 점검 동영상은 제조사별 홈페이지를 참조하고, 캠페인 기간 종료 후 추가적인 점검 가능 여부는 제조사에 문의
♣ 점검내용
① 전원상태 확인: 벽 콘센트 연결상태, 차단기 ON, 멀티탭 사용여부
② 리모컨 동작: 리모컨 작동(페어링) 상태 및 배터리 누액
③ 필터 청소 및 배수호스(hose) 누수 확인: 필터 막힘, 오염상태 등
④ 냉방성능 점검: 흡입/토출 온도체크
◆ 점검비용
- 출장 및 점검비: 무상
- 부품 교체 및 GAS 충전, 사다리차 이용, 실외기 이전설치 등: 유상
♣ 참여업체 공동 방역 수칙 주요내용
① 출장 서비스 전: 사전 Call을 통해 소비자에게 방문 동의 여부 확인
- 방문 전 철저한 안전조치 실시 안내 및 고객 불안에 따른 점검 취소 또는 연기 여부 확인
- 자가격리 중인 고객의 경우 격리 해제 이후로 방문 서비스 연기 안내 등
② 출장 서비스 시: 서비스 엔지니어 기본 방역 철저
- 서비스 수행 전 개인 몸 상태 필수 체크(발열, 인후통 여부 등)
- 서비스 수행 시 마스크 착용 및 손 소독제 사용 등
- 서비스 종료 후 다음 고객 방문 전까지 차량 및 개인 공구 소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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