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여름 사과 ‘썸머킹·썸머프린스’ 맛볼까?
- 약 250톤 유통… 소비자 만족도 높아 일본 품종 대체 기대 -
<썸머킹(왼쪽)과 썸머프린스> 출처 : 농촌진흥청
□ 맛과 품질이 우수한 국산 여름 사과 ‘썸머킹’, ‘썸머프린스’ 약 250톤 이상이 13일부터 대형 유통업체를 통해 시중에 유통된다.
○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썸머킹’과 ‘썸머프린스’는 일본 품종 ‘쓰가루(아오리)’를 대체할 수 있는 여름 사과 품종이다.
○ 8월 말쯤 익는 ‘쓰가루’ 품종이 7월 초부터 덜 익은 채로 유통되는 탓에 여름 사과는 껍질이 질기고 떫은맛이 강하다는 소비자 인식이 강하다.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썸머킹’, ‘썸머프린스’가 여름철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7월 중순부터 시장에 나오는 ‘썸머킹’은 과즙이 풍부하고 조직감이 우수하다. 당도는 11∼14브릭스, 산도(신맛)는 0.40∼0.60%이다. 단맛과 신맛의 비율이 좋아 새콤달콤하다.
- 2017년 출하를 시작해 지난해 약 210톤이 출하됐고, 올해는 250톤 이상 유통될 것으로 예상한다. 경남 거창‧함양, 경북 군위‧김천‧영양‧영주, 충북 보은 등 전국 각지에서 고루 출하한다.
○ ‘썸머프린스’는 2016년부터 묘목을 보급해 지난해부터 시장에 나온 최신 품종이다.
- 당도는 11∼12브릭스, 산도는 0.45∼0.65%이고, 무게는 290g 정도로 썸머킹보다 10g 정도 더 나간다. 출하 시기는 7월 초‧중순으로 빠른 편이며, 색과 모양은 ‘썸머킹’과 비슷하다.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이동혁 사과연구소장은 “‘썸머킹’과 ‘썸머프린스’는 가장 먼저 출하되는 햇사과로 덜 익은 상태로 성급하게 출하할 경우 소비자 외면을 받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라며,
○ “지속적인 농가 기술 지원과 공동 출하로 두 품종이 여름 사과 시장에서 자리 잡도록 노력 하겠다.”라고 전했다.
<참고자료>
국산 여름 사과 품종 특성
□ 여름 사과 ‘썸머킹’, ‘썸머프린스’ 품종 특성
품종명 |
수확기 |
과중 (과일 무게) (g) |
당도 (oBx) |
산도 (%) |
경도 (kg/11mmø) |
썸머킹 |
7월 중하순 |
280 |
11∼14 |
0.40∼0.60 |
6.22 |
썸머프린스 |
7월 상중순 |
290 |
11∼12 |
0.45∼0.65 |
5.54 |
□ 사과 ‘썸머킹’ 소비자 패널 조사 결과 * 출처: 2020 한국농업전망대회 발간자료
○ 2019.12.27.~12.29., 727명 조사
○ 썸머킹 구입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36.8%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매우 만족’ 9.1%, ‘만족’ 53.8%, ‘보통’ 35.6%, ‘불만족’ 1.1%, ‘매우 불만족’ 0.3%)는 높은 것으로 조사됐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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