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맑음속초14.9℃
  • 맑음13.5℃
  • 맑음철원14.7℃
  • 맑음동두천13.4℃
  • 맑음파주11.4℃
  • 맑음대관령11.2℃
  • 맑음춘천13.9℃
  • 맑음백령도8.6℃
  • 맑음북강릉17.7℃
  • 맑음강릉21.4℃
  • 맑음동해17.6℃
  • 맑음서울15.7℃
  • 맑음인천13.4℃
  • 맑음원주16.4℃
  • 구름많음울릉도17.3℃
  • 맑음수원12.8℃
  • 맑음영월14.3℃
  • 맑음충주14.3℃
  • 맑음서산11.0℃
  • 구름많음울진19.8℃
  • 맑음청주18.0℃
  • 맑음대전15.9℃
  • 맑음추풍령15.6℃
  • 구름조금안동16.1℃
  • 맑음상주18.5℃
  • 맑음포항18.0℃
  • 맑음군산12.3℃
  • 맑음대구16.8℃
  • 맑음전주15.1℃
  • 맑음울산14.2℃
  • 맑음창원14.0℃
  • 맑음광주16.8℃
  • 구름조금부산15.3℃
  • 맑음통영13.5℃
  • 맑음목포13.6℃
  • 맑음여수14.6℃
  • 맑음흑산도12.6℃
  • 맑음완도14.0℃
  • 맑음고창10.9℃
  • 맑음순천11.7℃
  • 맑음홍성(예)12.1℃
  • 맑음13.8℃
  • 구름많음제주15.6℃
  • 흐림고산16.0℃
  • 흐림성산15.8℃
  • 흐림서귀포17.7℃
  • 맑음진주12.7℃
  • 맑음강화10.6℃
  • 맑음양평16.5℃
  • 맑음이천16.6℃
  • 맑음인제13.5℃
  • 맑음홍천14.0℃
  • 맑음태백11.9℃
  • 맑음정선군12.4℃
  • 맑음제천11.8℃
  • 맑음보은13.8℃
  • 맑음천안14.6℃
  • 맑음보령11.6℃
  • 맑음부여12.6℃
  • 맑음금산12.9℃
  • 맑음15.1℃
  • 맑음부안11.8℃
  • 맑음임실12.0℃
  • 맑음정읍12.1℃
  • 맑음남원14.0℃
  • 맑음장수11.1℃
  • 맑음고창군11.1℃
  • 맑음영광군12.1℃
  • 맑음김해시14.8℃
  • 맑음순창군13.6℃
  • 맑음북창원16.0℃
  • 맑음양산시14.1℃
  • 맑음보성군11.8℃
  • 맑음강진군13.3℃
  • 맑음장흥11.9℃
  • 맑음해남11.5℃
  • 맑음고흥11.8℃
  • 맑음의령군13.1℃
  • 맑음함양군12.7℃
  • 맑음광양시14.5℃
  • 맑음진도군11.9℃
  • 맑음봉화11.6℃
  • 맑음영주13.2℃
  • 맑음문경14.3℃
  • 구름많음청송군12.4℃
  • 구름많음영덕15.5℃
  • 맑음의성13.2℃
  • 맑음구미15.8℃
  • 맑음영천13.2℃
  • 맑음경주시12.5℃
  • 맑음거창13.1℃
  • 맑음합천14.5℃
  • 맑음밀양13.8℃
  • 맑음산청14.0℃
  • 구름조금거제13.0℃
  • 맑음남해13.5℃
  • 맑음14.2℃
기상청 제공
해수부, 한국형 이(e)내비게이션 기술 국제 브랜드화 나서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과학

해수부, 한국형 이(e)내비게이션 기술 국제 브랜드화 나서

해수부, 한국형 이(e)내비게이션 기술 국제 브랜드화 나서

- 국제회의 등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 소개하며 호응 이끌어내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국제회의 등에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을 적극 알리며 국제표준 선도에 나서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채택한 차세대 해상교통안전종합관리체계인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을 국내에 도입하여 해상안전을 강화하고, 국제 해운·조선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구축사업’(2016~2020, 1,308억 원)을 추진하고 있다.

 * 기존 선박운항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 다양한 안전정보를 더욱 효율적으로 선박에 제공 


국제해사기구(IMO)의 이내비게이션 기술표준은 2019년까지 마련될  예정이며, 우리나라도 2020년까지 시험 운영을 마치고 2021년부터 선도적으로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우리나라가 국제 해운·조선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을 조기에 국제 브랜드화하여 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


지난 4월 1일부터 5일까지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주관으로 싱가포르에서 개최된 ‘제23차 이내비게이션 기술위원회’에서 우리나라는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기술을 소개하여 참가국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LTE-해상통신망의 국제표준화 추진방안 등에 관해서도 위원회에서 지속 논의하기로 하였다.

 * IALA(International Association of Marine Aids to Navigation and Lighthouse Authorities) : 등대, 등부표 등 항로표지에 대한 기술 개발 및 기술 표준화를 위해 구성된 국제협회


이어, 4월 15~16일 다자간 국제회의인 ‘제20차 APHoMSA* 포럼‘에서는 우리나라 주도로 호주, 미국과 함께 개발(2018~) 중인 ‘아‧태지역   해사안전정보 웹 포털(APPWeb**)’을 선보이며 공동이용 협력을 위한 26개 아‧태지역 회원국의 협조를 요청하였다. 

  * APHoMSA(Asia Pacific Heads of Maritime Safety Agencies) : 아시아·태평양 해사안전기관장 회의

  ** APPWeb(Asia-Pan-Pacific Web) : 아·태지역 국가의 개별 해사안전정보를 통합하여 제공하고, 인터넷 기반으로 이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체계


이 외에도, 우리나라는 스웨덴 및 덴마크와 공동 개발한 이내비게이션 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MCP*)의 범용화를 진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스웨덴, 덴마크, 독일, 영국 등 5개국의 정부기관이 참가한 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MCP)의 국제표준화를 위해 올해 2월 컨소시엄 협정을 체결하고 긴밀한 국제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 MCP(Maritime Connectivity Platform) : 전 세계에 24시간 끊김 없는 이내비게이션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필요한 해사분야 국제 정보공유체계(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우리나라의 LTE-해상통신망 및 디지털 해사서비스 플랫폼(MCP, APPWeb) 기술 수준은 국제적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라며,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도입을 통해 해상안전을 지키고 해운효율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open.png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