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국내 최대 과학 소통 경연대회, '2019 페임랩 코리아' 개최

기사입력 2019.04.29 13:2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단 3분 동안 과학으로 소통하라’

    국내 최대 과학 소통 경연대회 「2019 페임랩 코리아」 개최

    - 우승자는 장관상 수상 및 영국 페임랩 국제대회 한국대표로 참가 -

     

    페임랩코리아.png

    < 2019 페임랩 코리아 본선대회 청중모집 안내>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 주관하는 ‘2019 페임랩 코리아’ 최종 본선대회가 5월 10일(금) 저녁 7시부터 KT스퀘어 드림홀(광화문)에서 개최된다.


     o 페임랩 코리아는 기존의 ‘틀에 박힌 발표 자료’를 사용하는 대신 ‘자신만의 독특한 소품’ 등을 이용하여 과학을 주제로 3분 동안 발표를 하는 경연대회로, 대중이 과학기술을 지식이 아닌 문화로 즐길 수 있도록 쉽고 재미있게 발표하는 것이 특징이다.


    □ 올해도 1차 예선과 2차 종합예선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실력자들을 발굴하였고, 최종 선정된 10인이 페임랩 국제대회에 참가할 한국대표가 되기 위해 우열을 겨룬다.


     o 대상 수상자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이 수여되고,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자에게는 각각 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주한영국문화원 원장상이 수여되며, 본선 진출자 10인 전원에게 과기정통부의 과학 커뮤니케이터 위촉장이 수여된다. 


     o 특히, 대상 수상자는 영국 페임랩 국제대회(6월 4일~9일)에 한국대표로 참가하는 특전이 주어지며, 최우수상과 우수상 수상자도 국제대회 참관 및 첼튼엄 과학 페스티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지난 3월 25일까지 20세 이상의 과학 관련 분야를 전공한 대학(원)생, 과학자, 공학자, 수학자, 과학교사, 해설사, 과학 전공 언론인 및 기업인 등을 대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모집하였다.


     o 1차 예선*(3월 29일∼4월 5일)과 2차 종합 예선(4월 12일)을 거쳐 최종 본선대회 진출자 10인을 선발하였고, 영국의 전문 트레이너의 실전 훈련교육인 마스터 클래스(4월 26일∼27일)를 통해 발표자들의 기량을 향상시켰다.

        * GIST(3.29), 충북대(4.1), 고려대(4.2), UNIST(4.4), 창의재단(4.5)


     o 특히, 올해는 4월 과학의 달을 기념하여 마스터 클래스와 연계, 과학문화에 관심이 있는 청소년 및 대학생을 대상으로 페임랩 공인 과학 커뮤니케이션 코치 제임스 피어시(James Piercy)를 초청하여 지난 4월 28일 서울시립과학관에서 강연을 개최하기도 하였다.


    □ 페임랩 코리아를 통해 발굴된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은 추후 성인 대상 과학 공연, 길거리 과학 버스킹, 중·고등학생 대상 과학 강연, 청소년 과학상황극 톡신 등에 참여하며, 기 위촉된 50여명의 과학 커뮤니케이터들은 6년째 과학기술과 대중의 소통 및 교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 과기정통부 유영민 장관은 “과학이 더 이상 학문의 영역에서만 머물지 않고 대중에게 친숙한 문화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과학을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과학 커뮤니케이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과기정통부는 과학문화 전문인력의 발굴, 양성, 활용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이번 페임랩 본선대회는 누구나 무료로 관전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www.famelab.kr)를 통해 선착순으로 사전신청하면 된다. 또한 네이버TV를 통해 생중계되며, 음원 형태로 편집하여 신개념 과학 팟캐스트 ‘과장창(과학으로 장난치는게 창피해?)’을 통해서도 배포될 예정이다.

       * 대회 개최 결과는 본선 심사결과 발표 후 별도 배포 예정  

     

     

    open.png

    이 자료에 대하여 더욱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김정훈 서기관(02-2110-2596) 또는 신가영 주무관(02-2110-2565)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자료제공 :icon_logo.gif(www.korea.kr)]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