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쳐나는 중고차 정보, 자동차 365에서 확인하세요
능동형 알리미(PUSH), 리콜, 고속도로 정보 등 서비스 확대
* (사례 1) ○○회사 김 대리는 옆 부서 입사동기 이 대리에게 자신의 △△차량을 팔기로 했다. 이 대리는 김대리의 차량이 마음에 들었으나 얼마를 주고 사야 하는지 적정가격을 알지 못해 고민했다. 가격 문제로 고심하던 중에 ‘자동차365’의 “중고차 시세 조회”항목에서 같은 종류의 차량 중고차 시세를 확인하고 차량을 매매하였다.
* (사례 2) 홍길동 씨는 중고차 매매상사에서 차를 구입하고 명의 변경을 신청한 후 관청에서 등록신청을 수리하였는지 궁금하였다. ‘자동차365’앱의 ‘능동형 알리미’(PUSH) 서비스를 통하여 명의변경이 완료되었음을 스마트 폰으로 연락 받았으며, 등록원부를 조회하지 않고도 자동차 이전등록 여부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
□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병윤)은 ‘18년 1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자동차 365(www.car365.go.kr)‘의 조회건수가 180만건을 넘어서는 등 개시 1년 4개월만에 자동차 종합정보포털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고 밝혔다.
ㅇ ‘자동차365’는 인터넷 접속건수가 1,721,260건, 모바일 조회실적이 81,160건으로 서비스 개시 16개월만에 조회수 180만건(일평균 3,716명)을 돌파하였고, 모바일 앱 다운로드 건수도 32,077건에 이른다.
【자동차 365 이용 실적 현황】
ㅇ 특히 작년 1년간의 이용실적 대비 금년 4개월간의 이용실적이 대폭 증가하였다.
- 작년 1년간 총 조회건수가 54만여건이었으나 금년 4개월간 조회건수(약 120만건)가 작년 대비 2배이상 증가하여 누적 조회건수가 180만건을 넘어섰다.
- 금년에 이용실적이 급증한 이유는 능동형 알리미 서비스(Push)*, 중고차 거래와 관련 유용한 정보(등록비, 중고차 시세, 세금 체납 등), 고속도로 통행 정보 서비스 등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소유권 등 명의변경, 저당권 설정변경, 정비이력, 제작결함(리콜) 정보 등을 소유자가 신청하면 처리결과를 자동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 특히, 자동차 안전과 직결되는 ‘자동차 제작 결함(리콜)’ 정보는 능동형 알리미(PUSH) 서비스뿐만 아니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동차제작결함 자료를 ‘자동차리콜센터’ 항목에서 별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 국토교통부 이대섭 자동차운영보험과 과장은 주유소 유가 정보, 중고차 실제 매물 정보 등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 개방을 확대하는 등 ‘자동차 365’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이정록주무관(☎ 044-201-3861)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