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승강기 사고 발생 시 이렇게 대응하세요

기사입력 2019.06.05 13:5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승강기 사고 발생 시 이렇게 대응하세요

    - 6월 5일부터 8월 27일까지 진주시 등 10개 시군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 훈련 실시

    - 승강기 사고·고장 대비 실전훈련 통한 대응능력 향상

     

    훈련사진1.JPG

    <훈련사진> 출처 : 경상남도청


    경상남도가 6월 5일(수) 함양군을 시작으로 8월 27일까지 10개 시군*에서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을 실시한다.

    * 10개 시군 : 진주시, 사천시, 거제시, 의령군, 창녕군, 고성군, 산청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훈련사진2.JPG

    <훈련사진2> 담당부서 : 민생안전점검과


    이번 합동훈련은 승강기 사고·고장 시 신속한 구조 등 초기대응능력 제고와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각 시군이 주관하고 지역주민과 승강기 관리주체, 유지관리업체, 소방서, 한국승강기안전공단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실전 훈련이다.


    훈련은 승강기가 정전 또는 고장으로 급정지해 이용객이 갇히는 상황을 가정하고, 비상통화버튼을 누른 후 승강기 고유번호를 알려주면 119구조대와 승강기 전문기술자가 신속히 출동해 구조 활동을 실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지역주민, 관리주체 등을 대상으로 승강기 안전수칙과 안전이용 방법 등 안전교육도 병행해 실시할 예정이다.


    만약 승강기에 갇힐 경우, 문을 강제로 열지 말고 비상통화버튼을 눌러 구조요청을 한 뒤 구조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이때 비상통화버튼 근처에 있는 7자리 승강기 고유번호를 불러주면 보다 신속한 구조를 받을 수 있다.


    신대호 경상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이번 훈련을 계기로 안전한 승강기 이용 문화가 정착되고, 승강기 사고․고장 발생 시 초기대응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9년 6월 현재 도내 승강기 보유대수는 40,111대이며, 최근 5년간 9건의 승강기 안전사고가 발생해 2명이 사망하고 9명이 중상을 입었다. 주요 사고원인으로는 이용자과실에 의한 사고가 약 62%를 차지하고 있어 안전한 이용을 위한 승강기 이용객들의 안전수칙 준수가 필요한 실정이다.


    [문의] 민생안전점검과 김재훈 주무관(055-211-2864)


    [승강기 고유번호]

    □ 승강기 고유번호란 ? 

     ○ 승강기를 식별하는 고유번호  

     ○ 승강기에 대한 각종 규격, 제원, 유지관리, 사고현황 등 모든 이력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매개체

     ○ 승강기 갇힘사고 발생 시 승강기 위치정보 제공


    □ 승강기 고유번호 부착위치

     ○ 엘리베이터(내부)

      - 부 착 : 카 내부 비상통화장치 근처 (1개) 

    승강기고유번호부착위치.png

     

     ○ 엘리베이터(외부)- 부 착 : 승강장 외곽틀 우측 근처 (번호스티커 1개), 호출버튼 근처(QR스티커 1개) 

    엘리베이터외부.pn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