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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있는 전통공예, 제39회「전통공예명품전」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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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살아있는 전통공예, 제39회「전통공예명품전」개막

- 6.19.~27.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전시관‘올’/ 개막식 6.18. 오후 3시

살아있는 전통공예, 제39회「전통공예명품전」개막

- 6.19.~27.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전시관‘올’/ 개막식 6.18. 오후 3시 -

 

전통공예명품전.png

<안내홍보물> 출처 : 문화재청,  담당부서: 국립무형유산원 전승지원과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원장 김연수)과 (사)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이사장 박종군)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제39회 「전통공예명품전」이 오는 18일 오후 3시 개막식을 시작으로 19일부터 27일까지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전시관 ‘올’(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개최된다.


1979년 전통공예대전으로 첫 선을 보인 전통공예명품전은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회원들이 매년 우리 공예의 아름다움을 선보이는 전시로, 장인들의 솜씨와 노고를 알리고 전승 활동의 목적과 의의를 국민과 함께 공감하고 공유하고 있는 자리다.


이번 전시에는 국가‧시도무형문화재 보유자를 비롯한 전통공예작가들이 1년간 땀과 열정으로 심혈을 기울여 만든 100여 종의 품격 높은 예술품이 출품된다. 전통 기법을 기반으로 제작된 작품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전통 공예의 뿌리와 근간을 이어나가려는 장인들의 정성과 노력이 맺은 결실로서 그 의미가 매우 깊고 특별하다.


주요 전시작품으로는 색동과 삼각형의 천을 잣처럼 뾰족하게 만들어 겉섶에 화려하게 장식한 잣물림 방식을 볼 수 있는 ▲ 「잣물림두루마기幼兒周莫衣」(국가무형문화재 제89호 침선장 보유자 구혜자), 정면의 트인 면으로 개방의 느낌을 주고 화려한 느티나무 무늬가 특징인 ▲ 「느티나무4층탁자장槐木四層卓子欌」(경상남도 무형문화재 제29호 소목장 보유자 김동귀), 식중독이나 암살을 방지하기 위한 은젓가락이 칼자루에 붙어 있는 ▲ 「백옥금은장사각첨자도白玉金銀裝四角籤子刀」(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 보유자 박종군)가 있다.

  * 잣물림: 어린이 저고리의 섶이나 여러 가지 용구의 가장자리에 작은삼각형 모양의 색헝겊을 물려서 모양을 내는 방법으로, 생김새가 잣과 비슷하여 하여 잣물림이라 함


또한, 함이나 동구리에 들어가는 매화문양을 병풍에 넣은 작품으로, 기능성 생활용구로 쓰였던 완초공예의 장식적 요소가 색다른 멋을 자아내는 ▲ 「완초매화병풍莞草梅花屛風」(국가무형문화재 제103호 완초장 이수자 서순임), 대나무의 재질적 특징과 색감의 대비가 시원한 계절감과 어우러진 ▲ 「채상찻상彩箱茶床」(국가무형문화재 제53호 채상장 보유자 서신정), 김홍도의 무악도(舞樂圖)에 보이는 북으로, 나무틀과 북의 가죽 면에 그려 넣은 단청이 비례와 균형미를 이루는 ▲ 「좌고座鼓」(국가무형문화재 제42호 악기장 보유자 이정기)을 만나볼 수 있다.

  * 동구리: 완초(왕골) 등을 촘촘히 엮어 만든 상자


아울러 고려 시대에 즐겨 사용되었던 문양인 국화와 당초문(唐草紋, 덩굴풀 무늬)을 나전과 금속선 등으로 표현한 아름다운 색채효과가 돋보이는 ▲ 「나전대모국당초문염주합螺鈿玳瑁菊唐草文念珠盒」(국가무형문화재 제113호 칠장 보유자 정수화), 직사각형의 모합(母盒)과 다섯 개의 자합(子盒)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목(朱木)의 붉은색과 섬세한 투각이 특징인 ▲ 「주목당초문모자합朱木唐草紋母子盒」(목조각가 최병인) 등 각 분야의 장인들이 갈고닦은 기술과 우리 선조들의 지혜를 직접 느낄 수 있는 작품들이 준비되어 있다.


제39회 「전통공예명품전」의 개막식은 시상식과 함께 오는 18일 오후 3시에 열린다.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 홍보대사인 국악인 오정해의 사회로 진행되며, 신은미 작가의 한국화 공연과 김선형 해금 연주가의 협연이 예정되어 있어 우리 문화를 즐겁고 색다르게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오는 19일부터 시작되는 전시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며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사항은 국가무형문화재기능협회(☎02-3453-1685~6)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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