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초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추진

기사입력 2019.07.05 12:22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초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추진

     즐거운 영어교육으로 모든 학생의 기초 의사소통능력 향상 

    ◈ 듣기‧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 개발

    ◈ ‘온라인 영어독서 프로그램’ 확대 개편 등 다양한 수준의 맞춤형 영어자료 제공

    ◈ 소외지역 초등학교 영어교육 지원 및 ‘영어 놀이터’ 프로그램 운영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019년 7월 5일(금) ‘초등학교 영어교육 내실화 계획(이하 내실화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했다.

     ㅇ 이번 계획은 균등한 영어 교육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과 소득에 따른 격차를 완화하고, 

      - 영어 노출 및 사용 기회를 확대하여 모든 학생이 기초 의사소통능력을 키울 수 있는 초등 영어교육을 목표로 수립되었다.


    □ 내실화 계획은 교사‧학생‧학부모‧전문가 면담, 요구조사, 정책연구, 정책연구자문단 및 교육청 등의 검토와 협의를 거쳐, 

     ㅇ 영어교육 진입기의 학습경험이 중‧고교에서 학습의욕과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에 따라, 초등학교 3학년부터 시작되는 정규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마련되었다.

     ㅇ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올해 3월 공교육정상화법을 일부 개정*하여 놀이‧활동 중심의 방과후 영어수업을 허용한 바 있다.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제16조(적용의 배제) 개정(’19.3.26.)


    □ 내실화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ㅇ 기존에 지적되어 온 영어 의사소통 기회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기반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을 개발한다.

       - 이 시스템은 인공지능과 1:1 대화 연습* 및 학습자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맞춤형 영어콘텐츠 추천 등의 기능을 갖춰 학생들에게 학교 안팎에서 풍부한 듣기‧말하기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영어과 교육과정, 교과서, EBSe 영어 콘텐츠에서 추출한 단어‧문장 및 대화 연습, 발음교정 등

       * 프로그램 개발(’19.하) → 시범학교 대상 서비스 제공(’20.) → 확대 서비스(’21.)

     

     <영어 말하기 연습 시스템 개념도(안)>

    영어말하기연습시스템.png

     

    ㅇ 또한, 언제 어디서나 읽고 싶은 영어책을 읽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와 수준의 도서를 구비한 EBSe 온라인 영어독서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한다.

       - 오디오북, 텍스트북을 구비하고 학습활동까지 지원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읽기의 즐거움과 균형 잡힌 영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다양한 교육활동에 활용될 수 있다.

         * (EBSe Fun Reading 확대 개편) 전자도서‧오디오북 확충(구간 반복듣기 기능 등), 사전 찾기, 단어장, 퀴즈 등 서비스 확대 개편(’20.상) 

     영어원서학습앱.png


       - 이 외에 사교육비 경감과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영어 교과서별‧차시별 학습영상, 중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는 초6 겨울방학 영어 프로그램 등 EBS 영어학습 콘텐츠를 확대 제공한다.

     ㅇ 학교공간혁신 사업 등과 연계하여 편안한 학습 공간에서 영어도서‧학습교구‧스마트기기 등을 활용한 자기주도학습 또는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영어놀이터’도 지원한다.

         ※ 운영 준비(’19.하) → 단계적 시범학교 운영(100개교, ’20.) → 성과점검 및 운영확산(’21.~)

       - 기존의 영어체험실 등이 시설 구축에 중점을 둔 것에서 나아가, ‘영어놀이터’는 자연스러운 영어 습득, 학습 습관 형성 등을 위해 학교 여건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에 중점을 둔다.

     영어놀이터프로그램운영예시.png


     ㅇ 교육격차 완화를 위해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화상 영어수업, 영어캠프* 등도 지원하고, 원어민 배치가 어려운 초등학교에 토크(TaLK) 장학생**을 확대 배치한다.

        * (영어캠프) 학기나 방학 중 교내‧외 강사를 활용해 3~10일간 영어기초, 생활영어, 영어 마술‧요리‧독서 등을 진행하는 집중 영어 프로그램

       ** (토크 장학생) 정식명칭은 ‘정부초청영어봉사장학생’으로 영어를 모국어로 하는 나라의 대학생 및 졸업생으로 초등학교에서 영어지도 봉사활동 실시

     

    □ 무엇보다 학교 영어교육 개선을 위해서 시‧도교육청 및 일선학교의 공동 노력이 중요한 만큼, 교육부는 시·도교육청, 학교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확산하고 공유해 나갈 계획이다.

    시도교육청초등학교영어교육지원사례.png


     ㅇ 교육부 이상수 교육과정정책관은 “이번 내실화 계획을 충실히 추진하여 학부모님의 신뢰를 얻고, 학생들에게 흥미와 즐거움을 주는 학교 영어교육을 만들어 가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이인숙 교육연구사(044-203-6176)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