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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존현실 기반 4D+ SNS 플랫폼 개발

기사입력 2019.10.16 05: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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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존현실 기반 4D+ SNS 플랫폼 개발

    - 현실과 가상세계가 통합된 환경에서 SNS 서비스 제공 -

     

    공존현실.png

    [그림 1] 4D+ SNS 개념 : 집에 있는 친구(아바타)에게 3D 이모티콘을 보내고, 새로운 제품의 3D 모델을 함께 보면서 만져보고, 가구에 올려놓거나 혹은 아바타에게 착용해 보면서 상의하여 선택한 후, 결제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기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뛰어넘어 사용자들이 현실과 가상을 넘나들며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이 개발되었다.


    □ (재)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단장 유범재, 이하 ’인체감응 연구단‘)이 다수 사용자가 공간과 감각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가칭)4D+ SNS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밝혔다.

     ◦ 인체감응 연구단은 글로벌 프론티어 사업 지원을 통해 원격 인터랙션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 핸드 모션캡처 디바이스, 아바타 모델링 기술 등을 개발해왔으며, 기존 성과들을 융합‧연계하여 서비스 모델로 구현하게 된 것이다.


    □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기존 SNS도 문자, 사진, 동영상 등을 공유할 수 있지만, 사용자들의 공간과 감각을 실시간 공유하는 것에 한계가 있고,

     ◦ 기존 가상현실(VR) 서비스도 혼자 체험하는 것이 대부분으로, 다수 사용자들이 동시에 체험하고, 소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 이에 반해 인체감응 연구단이 개발한 4D+ SNS는, 다수 사용자들이 공존현실에서 공간과 감각정보를 실시간 공유하고 소통함으로써, 원격 회의, 가상 쇼핑, 미니 게임 등을 함께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 사용자는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로 표현되어 네트워크에 접속한 다른 장소에 있는 사용자들과 소통하고, 협업할 수 있다.

     ◦ 가상키보드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보내거나, 3D 이모티콘을 보내 감정을 전달하고, 가상공간에 그림을 그리거나, 가상 물체를 조작하면서 토론하고, 함께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 가위바위보, 블록쌓기 같은 가상게임을 함께 즐기거나, 다른 장소에 있는 사용자들의 아바타들을 자신이 있는 장소로 초대하여 함께 소통하고 협업할 수도 있다.


    □ 유범재 단장은 “이번 연구성과는 5세대(5G) 네트워크 시대의 킬러앱(Killer App)으로 떠오르는 양방향 소통 서비스, 가상/혼합 현실 서비스를 포함하는 새로운 SNS 개념을 제시한 데 큰 의미가 있다”라며,

     ◦ “관련 기업들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사업화를 적극 추진하여 4D 가상통신 서비스 신시장 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인체감응 연구단은 ㈜에스피테크놀로지, ㈜플레이스비 및 ㈜패러렐월드와 공동연구를 수행하여 플랫폼을 개발하고 두 곳 이상의 원격지를 연결하여 서비스를 자체검증한 후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용어설명]

    1. 공존현실(Coexistent reality)

      ○ 네트워크로 연결된 원격의 사용자들이 상호 소통, 공유, 협업하면서 공존감을 느낄 수 있는, 현실-가상-원격 세계가 구분없이 연결된 일체화된 현실(Reality)


    2. 4D+ SNS

      ○ 다수의 사용자 간 실시간 소통, 공유, 인터랙션 및 협업 서비스임. 스마트폰에서 하는 카카오톡과 같은 SNS에서 발전하여, See-thru HMD 환경에서 실감을 교류, 공유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SNS.


    3. 4D+ 감각

      ○ 3D 시각, 3D 청각, 진동감, 접촉감, 운동 외에 역감, 촉감 및 기타 부가 감각들이 결합된 복합감각을 의미


    4. 공존현실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CRSF)

      ○ 실감교류 확장공간 구현을 위해 정보와 감각 데이터의 상호 소통, 공유, 인터랙션 및 공동 작업하는 어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할 수 있는 Visual C++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5. 실감교류 인체감응 확장공간 (Coexistent Space)

      ○ 원격의 사용자들이, 4D+ 감각(시각(3D), 청각 , 진동, 운동 외에 역감, 촉감 및 기타 부가 감각들이 결합된 복합감각), 감성, 의도, 경험 등을 실시간 소통 및 공유하고, 시・공간을 초월하여 서로 함께 있다는 공존감을 느끼면서 상호작용(Interaction)과 협업(Collaboration)할 수 있는, 현실공간-가상공간-원격공간이 조화를 이루어 하나로 통합된 혼합공간


    6. 공존감 

      ○ 원격의 사용자들이, 물리적으로 동일한 공간에 함께 존재한다고 느끼며, 정서적으로는 친밀감과 공감을 느끼는 것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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