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우리 품종 수수차로 건강 충전하세요! - 수수차 효능과 만드는 방법

기사입력 2019.11.14 05:1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우리 품종 수수차로 건강 충전하세요!

    - 항산화 성분 풍부·콜레스테롤 흡수 막아 건강관리에 도움 -

     

    수수차.png

    <수수차> 출처 : 농촌진흥청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가정에서도 수수의 건강 기능성분을 손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수수차를 소개했다.

     ○ 세계 5대 곡물에 속하는 수수는 우리나라에서 선사시대부터 재배해 왔다. ‘액운을 쫓고 쑥쑥 건강하게 자라라’는 의미로 돌상과 생일상에도 빠지지 않았다.


    □ 수수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해 비만, 당뇨 등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가정에서는 주로 밥을 지을 때 쌀에 섞어 먹는데, 차로 마시면 수수의 좋은 성분을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다.

     ○ 최근에는 국수와 떡, 빵 등 가공 원료곡으로도 쓰이고 있다.


    □ 차로 활용하려면 도정하지 않거나 5% 도정한 수수를 180℃에서 7분∼8분 볶아준다. 따뜻한 물 100mL에 볶은 수수 3g 정도를 넣고 3분 간 우린 뒤 마신다.

     ○ 수수를 볶아주면 볶지 않았을 때보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최고 47%, 항산화 활성은 21% 증진되는 효과가 있다.


    □ 농촌진흥청은 기존 수수보다 기계로 수확하기 쉽고 수량도 많은 ‘소담찰’과 항산화 활성이 뛰어난 ‘동안메’ 등을 육성해 보급하고 있다.

     ○ ‘소담찰’ 품종은 키가 90cm 정도로 작아 기계 수확에 알맞다. 찰성이 있어 차로 마시면 전분이 우러나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다.

     ○ ‘동안메’는 항산화와 항당뇨 효과가 우수한 메수수다. 진한 갈색의 탄닌이 우러나 차로 마실 때는 약간 떫은맛이 날 수 있다.


    □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곽도연 밭작물개발과장은 “건강기능성분 섭취와 생활습관병 예방에 도움을 주는 수수차를 즐기는 것도 건강 관리를 위한 좋은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참고자료>

    □ 수수 육종 연구

    수수육종연구1.png

     

    수수육종연구2.png

     

    □ 수수의 생활습관병 예방 효과

     ○ 동안메의 항산화활성 및 항당뇨 활성

       - 항산화 활성: 32.2 → 42.0 mgTE/g(1.3배 증)

       - 항당뇨 활성(α-glucosidase activity): 18 → 83%(5.5배 증)

     ○ 동물실험을 통한 수수의 고지혈증 예방 효과 구명

       - 고지혈증의 원인인 콜레스테롤 흡수율 최고 50% 억제(소장흡수모델)

       - 혈청 내 LDL-콜레스테롤 함량 크게 감소(고지방식이 모델) : 69.2 → 33.9mg(51% 감)

     ○ 수수차의 항산화성분 및 항산화 활성(수수 20g, 물 500mL 침출)

       -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171.6 ㎍GAE/100mL, (플라보노이드) 52.1㎍CE/100mL

       - 항산화 활성: (DPPH) 231.6 mg/100mL, (ABTS) 528.5 mg/100mL

     ○ 볶음 처리에 따른 항산화성분 및 항산화활성 변화(180℃, 7∼8분 볶음)

     변화.png

     * 항산화활성 측정을 위한 라디칼 소거능 assay: DPPH, ABTS


    □ 간단 수수차 만드는 법

    수수차만드난법.png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