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함께 만드는 과학문화 콘텐츠, 일상으로의 초대

기사입력 2019.12.08 05:44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함께 만드는 과학문화 콘텐츠, 일상으로의 초대

    - 과기정통부‧창의재단, 「2019 과학문화 콘텐츠 페스타」 개최

     

    과학문화페스타.png

    <행사 포스터>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안성진)은 「2019 과학문화 콘텐츠 페스타」(이하 ’페스타‘)가 12월 6일(금)부터 8일(일)까지 광화문 KT 스퀘어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페스타는 ‘나아가는 과학기술, 함께 만드는 과학문화(Better Together, Science culture)’를 주제로,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과학문화 콘텐츠를 공감하기 위한 국민 참여·소통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 과학기술인 강연, 과학 크리에이터 콘텐츠 콘테스트, 사이언스 북 콘서트 등


    □ 먼저, 12월 6일(금) 오전에는 ‘개막식’과 함께 ‘과학문화 미래 포럼’이 개최되었다.

     ㅇ ‘개막식’에는 과학문화 전문인력, 과학문화사업 관계자 등 200여명이 모여 과학문화 활동 우수 사례와 미래 과학문화에 대한 국민의 기대와 관심을 공유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되었다.

        * 대국민 설문조사 ‘미래 과학문화는 ○○다’ 실시(11.25~12.3/1,618건 참여)

     ㅇ 이어서 진행된 ‘과학문화 미래 포럼’에서는 「제3차 과학기술문화 기본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로써, 전문가 패널 및 청중과 함께 미래사회를 위한 과학문화 정책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다양한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시간이 되었다.


    □ 6일 오후에는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토크콘서트’ 및 ‘과학문화 CSR 기업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한다.

     ㅇ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 토크콘서트’는 치열한 경쟁을 통해 올해 처음 선발된 6개 직종*의 교육생들이 함께 모이는 자리로, 직종별 성공 사례로 꼽히는 선배들**이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 과학융합 강연자, 과학 퍼포머, 과학 크리에이터, SF작가, 과학 만화가, 과학 극작가

        ** 과학 퍼포머 안성진, 크리에이터 이재범, 과학 만화가 김도윤 등

     ㅇ ‘과학문화 CSR 기업 네트워킹 데이’는 과학기술을 소재로 과학문화확산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기업들이 소통하는 자리로, 대표기업의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과학문화 사회적 책임(CSR) 활동 확산을 위해 참여자들이 서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 12월 7일(토)~8일(일) 주말 동안은 국민이 직접 참여하여 과학문화를 함께 만들어가는 ‘과학기술인 강연’, ‘과학문화 콘텐츠 콘테스트’, ‘사이언스 북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다.

     ㅇ 7일 오전에는 달 탐사 로봇 ‘로버’ 개발에 참여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이우섭 박사가 ‘로봇 공학자의 길’을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 오후에는 유명 과학 크리에이터 3팀*이 참여하는 ‘배틀과학’이 진행되며, 누구나 궁금해 할 과학적 소재를 발굴하여 이를 해결해주는 영상을 만들어 경연하는 방식의 콘텐츠로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 1분과학, 과뿐사, 코코보라

       - 이어서 2019년도 선정 우수과학도서 저자*와 만나 대화하는 ‘사이언스 북 콘서트’를 진행한다.

        * 윤자영(수상한 졸업여행), 배진건(사람을 살리는 신약개발: Back to BASIC)

     ㅇ 8일 오전에는 인지·행동학 전문가인 현대자동차 장동선 박사가 ‘과학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강연할 예정이다.

     ㅇ 오후에는 ‘과학문화 우수 콘텐츠를 찾아서’라는 주제로 팟캐스트 ‘과장창(과학으로 장난치는게 창피해?)’ 공개방송을 진행한다. 

     ㅇ ‘싸이테인먼트 아이템 콘테스트’는 12월 시범운영 예정인 과학과 여가가 결합한 싸이테인먼트 아이템을 소개하고 그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자리로, 참석자들이 각 아이템에 모의 투자하는 이벤트도 진행할 예정이다.


    □ 페스타 개최와 연계하여 ‘과학 연극(GeneUS)’과 성인 대상 버라이어티 과학공연 ‘SNL-더 게임(The Game)’도 진행한다.

     ㅇ 먼저, ‘과학연극(GeneUS)’는 유전자 편집과 인간 탄생에 대한 과학적·사회적 논의를 극적으로 전달할 예정이며, 12월 6일(금)부터 12월 15일(일)까지 대학로 열림홀 소극장에서 무료로 만날 수 있다.

     ㅇ 또한, ‘SNL-더 게임(The Game)’은 과학을 주제로 즐기는 고전 게임에서부터 최신 가상현실(VR) 게임까지 다양한 체험 부스와 과학뮤지션들의 융합공연 등을 선보일 계획으로, 12월 7일 프릭업 스튜디오에서 진행한다.


    □ 과기정통부 문미옥 제1차관은 개막식 축사를 통해 “이번 페스타를 통해 국민들이 일상으로 들어온 다양한 과학문화 콘텐츠를 맘껏 체험해 보시기 바란다.”라며,

     ㅇ “앞으로도 고품질의 과학문화 콘텐츠 발굴‧확산과 함께, 민간‧개인의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과학문화 활동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