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네이버에서 생생한 3D 콘텐츠로 해양생물을 보자

기사입력 2020.03.31 04:05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네이버에서 생생한 3D 콘텐츠로 해양생물을 보자

    - 해수부․네이버, 해양생물 3D콘텐츠 공동 활용 위한 업무협약 체결 -


    4월부터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해양보호생물 27종의 3차원 입체영상과 관련 정보를 볼 수 있게 된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와 네이버(대표이사 한성숙)는 이를 위해 ‘해양생물 3D 콘텐츠*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3D콘텐츠 : 3차원 입체영상 디지털 정보

     눈콩게.png

     <출처 : 해양수산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해양수산부가 네이버에 제공하는 해양생물 3D콘텐츠는 총 27종*으로, 해양포유류 7종, 무척추동물 13종, 바닷새 4종, 어류 2종, 파충류 1종이며, 모두 멸종위기에 처해있거나 보호 가치가 높아 법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해양보호생물’이다.

    해양포유류(7종)

     북방긴수염고래, 귀신고래, 보리고래, 향고래, 바다사자, 남방큰돌고래, 띠무늬물범

    무척추동물(13종)

     눈콩게, 두이빨사각게, 달랑게, 붉은발말똥게, 기수갈고둥, 잔가지나무돌산호, 금빛나팔돌산호, 착생깃산호, 흰수지맨드라미, 미립이분지돌산호, 해송, 긴가지해송, 빗자루해송

    바닷새(4종)

     넓적부리도요, 바다제비, 쇠가마우지, 바다오리

    어류(2종)

     살귀상어, 고래상어

    파충류(1종)

     붉은바다거북

     

    네이버 지식백과 서비스에서는 3차원 입체영상은 물론, 주요 특징, 분포 현황 등을 함께 소개하여 해양보호생물에 대한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이 해양보호생물 80종을 비롯한 해양생물 정보를 더욱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해양생물 3D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송명달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관은 “해양생물 3D 콘텐츠를 통해 국민들이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해양생물을 더욱 생생하게 만나볼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바다와 친숙해질 수 있는 콘텐츠를 확대하여 바다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해양생물 보호에 필요한 공감을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김현숙 네이버 지식백과 리더는 “이번 업무협약 체결을 계기 삼아 앞으로도 해양 분야 지식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참고 1] 해양생물 3D콘텐츠 관련 자료

    □ 해양생물 3D콘텐츠

     ㅇ 해수부가 국민들의 해양생물과 해양생태계에 대한 인식증진을 위해 개발한 교육콘텐츠로 ‘해양환경정보포털’에 해양생물 개체 84종을 구축하여 제공

       - ‘19년부터는 품질 향상을 위해 이미지 및 소리 등 개선을 추진 중 

    구분

    해양포유류

    무척추동물

    해조(초)류

    파충류

    어류

    바닷새

    합계*

    종수

    16

    36

    8

    4

    6

    14

    84*

    * 해양보호생물 80종 중 76종 구축 완료(미구축종 : 유사벌레붙이말미잘, 흰이빨참갯지렁이, 망해송, 실해송)

    ** 일반해양생물 8종 구축(칠면초, 분홍접시조개, 망둥어, 칠게, 피뿔고둥, 밤게, 가시닻해삼, 장수삿갓조개)


    해양생물.png

     

    □ 네이버 제공 자료

     ㅇ 해수부가 ‘19년에 품질향상을 위해 개선한 해양생물 3D콘텐츠 27종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