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년부터 정부24에서 한 눈에 확인한다

기사입력 2020.05.27 05:43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내가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년부터 정부24에서 한 눈에 확인한다

    - 행안부, (가칭)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 착수 -  


    맞춤형서비스.png

    <맞춤형서비스 통합제공> 출처 : 행정안전부


    □ 정부24에서 정부 보조금 정보를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는 (가칭)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 사업이 시작된다.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정부혁신 과제(‘20.02.18., 국무회의)중 하나인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 구축사업을 27일 착수한다고 밝혔다. 

          ※ (착수보고회) 5.27(수) 10:00~12:00 정부서울청사, (사업기간) 5~12월, (사업자) ㈜솔리데오시스템즈 컨소시엄 

      ○ 이를 통해, 각종 국가보조금 정보를 알기 위해 일일이 웹사이트나 주민센터를 찾아야 했던 국민 불편이 사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 국가보조금 맞춤형서비스는 정부24 회원이 사전동의할 경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행정정보를 활용하여 국민 개개인이 받을 수 있는 보조금 내역을 찾아서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 먼저,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을 통해 집행되는 공공서비스 등록기준·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국가보조금 서비스목록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 또한, 개인·가구의 특성과 기초생활수급·농어업인 여부 등 행정기관이 보유한 자격·수급정보를 연계하여 개인 맞춤형 안내를 제공한다.


    □ 이번 사업은 3차년도 중 첫해 사업으로, 우선 국고보조금 중 개인·가구에게 직접 전달되는 현금·현물·이용권·서비스 중심으로 안내하고, 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농림축산식품부·고용노동부 등 범부처가 구축사업에 협력할 계획이다.

      ○ 올해 말 시범서비스 개통을 거쳐, 내년 상반기에는 전체 국민들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 중이다.

      ○ 더불어, 인터넷 검색·확인이 불편한 정보소외 계층이 맞춤형 서비스를 어려움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주민센터 등 방문을 통한 안내도 병행할 방침이다.


    □ 이재영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사회적 약자가 몰라서 정부 혜택을 못 받는 일이 없도록 서비스 제공방식을 대폭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며, “앞으로도 국민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