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불구불 위험한 지방도로 정비에 올해 366억 투입
- 행안부, 올해 93개 지방도로 교통사고 다발 위험구간 정비·개선 -
□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지방도로 위험구간 구조개선을 위해 올해 366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3일 밝혔다.
□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은 교통사고 감소와 주민불편 해소를 위해 급경사, 급커브 등 도로시설기준에 맞지 않는 지방도로의 위험구간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 2004년부터 2013년까지 전국 1,692개소에 8,742억원을 투자한 데 이어, ‘위험도로 구조개선 제2차 중장기계획’에 의해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개년 동안 16개 시‧도, 715개소에 총 1조 3,856억원(국비 50%, 지방비 50%) 규모의 사업을 연차별로 추진 중이다.
□ 행안부가 지방도로 위험구간 구조개선에 나선 이유는 국내 교통사고 대부분이 지방도로에서 일어나지만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여건으로 개선이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는 데 있다.
○ 2018년 기준 국내 전체 도로는 11만 714km로 이 가운데 83%인 9만 1,964km가 지자체가 관리하는 지방도로다. 2018년 기준 국내 교통사고 발생건수는 86만 8,1705건, 사망자수는 3,781명으로 교통사고 발생건수의 경우 94.5%인 82만 546건이, 사망자수는 76.5%인 2,894명이 지방도로에서 발생했다.
□ 행정안전부가 ’04년부터 위험도로 구조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최근 4년간 사업 시행 전 평균 110.4건이던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시행 후 34건으로 감소하는 등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69% 감소*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 감소율 : (’16년) 58.5%, (’17년) 88.8%, (’18년) 69.0%, (’19년) 70.0%
□ 행안부는 그동안의 사업성과를 바탕으로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을 정부차원에서 중점추진하는 생활SOC 3개년계획에 포함시킨 바 있고, 올해 예산규모를 전년 331억원 대비 10% 증가한 366억원으로 확대했다. 또, 신규지구도 지난해 14개소에서 올해 56개소로 대폭 증가했다.
○ 주요 사업내용으로는 대전 서구 장안길 선형개량, 울산 울주군 군도31호선 선형개량, 충남 논산시 우곤도로 선형개량 등 15개 시‧도 93개 사업의 위험도로 구조개선을 지원한다. 전남 고흥군 송정지구 선형개량 등 56개소는 신규 사업이며 대구 달성군 도동~자모 구조개선 등 24개소는 올해 안으로 준공예정이다.
□ 이재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기준으로 교통안전도를 OECD 가입 선진국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1]도로 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도로 종류별 교통사고 발생현황
○ (도로 현황) 전체 110,714km 중 지자체 관리 도로 91,964km(83%)
○ (교통사고 발생현황)
- 교통사고 발생건수 868,170건 중 지방도로 상 발생건수 820,546건(95%)
- 교통사고 사망자수 3,781명 중 지방도로 상 사망자수 2,894명(77%)
< 도로 및 교통사고 통계자료 >(2018.12월 기준)
도로종류 |
전국 도로현황* |
교통사고 현황** |
||||
도로연장 (km) |
비율 |
사고건수 (건) |
비율 |
사망자수 (명) |
비율 |
|
합 계 |
110,714 |
100% |
868,170 |
100% |
3,781 |
100% |
고속국도 |
4,767 |
4.3% |
12,686 |
1.5% |
252 |
6.7% |
일반국도 |
13,983 |
12.6% |
34,938 |
4.0% |
635 |
16.8% |
지방도 |
18,075 |
16.3% |
17,692 |
2.0% |
513 |
13.6% |
특별・광역시도 |
21,075 |
19.1% |
105,149 |
12.1% |
856 |
22.6% |
시도 |
30,028 |
27.1% |
153,275 |
17.7% |
1,094 |
28.9% |
군도 |
22,786 |
20.6% |
7,830 |
0.9% |
267 |
7.1% |
기타 |
|
|
536,600 |
61.8% |
164 |
4.3% |
* 국토교통통계누리, 도로현황시스템(국토교통부, ’18년 12월 기준) 자료
** 2019년판(2018년 통계) 교통사고 통계분석(도로교통공단) 자료
[참고 2] 위험도로 구조개선 사업 전후사진
1. 도로선형 불량구간의 사면정비를 통한 도로구역 확보
< 봉룡~세동간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 (전남 고흥군) >
2. 구불구불한 도로의 선형개량을 통한 주행여건 개선
< 유일사 입구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 (강원 태백시) >
3. 종단경사 불량 및 도로협소 구간 정비를 통한 교통환경 개선
< 교산저수지~서사체험장 위험도로 구조개선사업 (인천 강화군) > 출처 : 행정안전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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